편집 : 2017.5.26 금 10:39
> News > 시장 동향 | 포토뉴스
     
아파트형 구조의 실내 LED 농장으로 허브 재배
2016년 12월 06일 (화) 09:09:04 김홍덕 기자 hongdeok.kim@lednewskorea.com
   
라스 알카이마 아메리칸 대학(American University of Ras Al Khaimah, 이하 AURAK) 학생들이 UAE의 혹독한 기후 속에서 ‘수직 농장’(vertical farming)을 최초로 구현해냈다.

나자스 압둘카림(Najath Abdulkareem), 나다 안와르(Nada Anwar) 등 생명공학 전공 2학년 학생 두 명이 기획한 이 프로젝트는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UAE 총리 주관으로 열린 ‘제2회 UAE 혁신 주간’에 출품된 대학 부문 공모작 중 하나다.

이 대학의 생명공학 학장인 압둘 가푸르 푸티야비틸(Abdul Gafoor Puthiyaveetil) 박사가 두 학생의 지도교수를 맡았다. 이번 연구의 중요성에 관해 압둘 가푸르 박사는 “세계 인구 급증과 함께 2050년께 전 세계 인구는 85억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식량 생산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학생은 급증하는 식량 수요에 대처할 혁신적 수단으로 수직 농장 아이디어를 채용했다”고 설명했다.

‘수직농장’은 실내에 구축된 아파트형 플랫폼에서 태양과 LED 조명을 이용해 식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압둘 가푸르 박사는 이 시스템의 장점에 대해 “실내에서 전 재배과정이 이뤄지는 이 자급 방식에는 제초제와 살충제 사용이 필요하지 않다”며 “각 가정에 더 건강한 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학생은 라스 알카이마 전시센터(Ras Al Khaimah’s Exhibition Center)에서 진행된 혁신 박람회 기간 중 프로젝트 시연을 통해 아파트형 플랫폼이 허브와 식물 재배 공간을 최소화하는 한편, 꼭대기층에 물을 주면 맨 아래 층까지 물이 흘러내리는 방식으로 물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또한 통제된 실내 환경이 성장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두 학생은 프로젝트의 저비용 측면도 강조했다. 이들은 “집 근처 슈퍼마켓에서 플랫폼에 사용된 플라스틱 컨테이너 일체를 구매했다”며 “그 다음은 컨테이너를 조립하고 흙과 씨앗을 산 게 전부”라고 설명했다.

두 학생은 각자 집에서 바질, 파슬리, 로즈마리, 민트를 성공적으로 재배했다. 이들은 추가 연구를 통해 이 시스템이 각 가정에 널리 보급되고 대규모 식량 생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홍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LED뉴스코리아(www.lednews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서울시, 녹색빌딩 등급 시스템 LEE
선풍기도 이젠 음성 인식한다
LG전자, 인포테인먼트 SW표준연합
UL, 의료기기 컨설팅 기업 인수로
"탄소 섬유 발열체 사업하실 분?"
모터 제어용 게이트 드라이버/전력 M
배선 오류없애는 몰렉스 맞춤형 방수
매체소개기사제보/기고요청 Ad InfoMedia Kit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자람빌딩 10층   Tel. 02-3473-6369   Fax. 02-3473-6370   청소년보호책임자: 청소년보호책임관
Copyright 2009 LED NEWS KOREA. All rights reserved. Send your inquiries at webmaster@lednewskorea.com
LED뉴스코리아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