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7.6.23 금 15:11
> News > 행사 소개
     
스마트 홈과 스마트 라이프는 바로 이런 거....
2017년 03월 18일 (토) 07:09:00 김고은 기자 gnkim@lednewskorea.com
중국의 가전제품과 소비자 가전 산업을 예측하는 주요 행사인 Appliance and Electronics World Expo (AWE) 2017이 3월 9일부터 11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총면적 118만 제곱피트에 달하는 8개 주요 전시관에서 700개가 넘는 가전제품과 소비자 가전 브랜드를 선보인 AWE 2017에는 220,000명이 넘는 업계 전문가들과 관람객들이 참가했다.

AWE 2017은 스마트 홈과 스마트 라이프에 초점을 맞춘다. 메이디, 하이신, 하이얼 및 GE Appliances 같은 주요 브랜드가 전통적인 가전제품과 소비자 가전부터 욕실과 주방 가전까지 다양한 최신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를 주도하는 이들 브랜드는 가전제품과 기술을 더욱 높은 수준으로 통합함으로써 입지를 다졌다.

스마트 홈 가전 산업의 현재 전망

중국가전제품협회(China Household Electrical Appliances Association, CHEAA) 사무총장 Zhu Jun이 스마트 홈 가전 산업의 현재 전망을 제시하며 AWE 2017의 문을 열었다.

Zhu 사무총장은 "2016년 가전제품 시장의 전반적인 실적은 미약한 세계 경제 회복세, 환율 변동 및 당좌 대월 소비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미온적이었다"라며 "그러나 가전제품 기업의 활발한 혁신과 적극적인 제품 구조조정으로 인해 가전제품 소비 업그레이드에서 분명한 경향을 촉진했다"고 말했다.

스마트 가전의 목적은 개인의 삶을 풍부하게 하는 것

AWE 2017은 미래 스마트 가전이 사용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개인의 일상적인 활동을 자동으로 관리함으로써 미래 스마트 홈에서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에 더욱 중점을 둘 것을 입증했다. 전시업체들은 에어컨, TV 및 욕실과 주방 가전을 포함해 다양한 지능형 가전제품을 시범 보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 목표는 더욱 효율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가전제품과 소비자 가전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이다.

하이신은 Tianji 4K 초고화질 스마트 TV를 출시하고, 전례 없는 75인치 몰입형 시각 경험을 위해 4096 수준의 파인 디밍(fine dimming)을 갖춘 첨단 역광 제어를 실현하고자 560개의 동적 하위영역을 삽입했다. 하이신 사장 Jianyong Hu는 "사용자는 다양한 생활 시나리오 따라 음성 명령을 통한 원격조종으로 방의 조명과 온도를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메이디 부사장 Zachary Hu는 메이디의 새로운 스마트 주방 시범에서 "자사는 스마트 주방과 더불어 비만, 당뇨병 및 심장병학을 포함한 몇몇 주요 영역에 집중하는 소비자 건강 가전을 선보이고자 한다"며 "예를 들어, 체중을 감소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건강 추적기에 데이터를 입력하면, 건강 추적기가 스마트 주방과 동기화된다. 그 후 스마트 주방은 사용자의 체중 감소 목표 달성을 돕고자 데이터에 기반을 둔 개인화된 음식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하이얼 그룹의 CTO 겸 부사장인 Zhao Feng은 AWE 2017에서 선보인 자사의 새로운 하이얼 U-home 라인업의 전반적인 컨셉이 '즐기는 것'라고 말했다. 그는 "자사는 음성 인식과 모바일폰을 이용한 현재의 원격 제어 방식을 넘어 전향적으로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 자사는 빅 데이터와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 수요를 보고, 듣고, 이해하는 제품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자사의 신형 냉장고는 RFID 리더와 스마트 제어 리더를 통해 사용자가 섭취하는 식품을 추적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유효 기간을 모니터하고, 사용자가 좋아하는 브랜드 유형까지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WE의 첫 기술 파크 통해 혁신 장려

기술 파크는 현장감 넘치는 로봇 전투와 AR/VR 게임 체험을 비롯해 스마트 여행, 스마트 환경, 스마트 생활, 스포츠 및 건강 같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형식을 보여줌으로써 미래의 지능적인 생활이 어떨지 엿볼 기회를 제공했다.

전시업체 중 하나인 RoboMasters는 전 세계 공학도들로부터 혁신을 끌어내는 세계적인 연례 로봇 대회다. 대표적인 드론 시리즈 Phantom으로 유명한 세계 최대의 드론 제조업체 DJI가 제작 및 개발한 RoboMasters는 젊은 엔지니어가 설계한 로봇팀이 서로 맞붙게 함으로써 첨단 기술, 컴퓨터 자동화 및 역학을 통합한다.
DJI 마케팅 전문가 Freda Lu는 "이 대회는 공학도들에게 일생일대의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라며 "이곳에서는 공학도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고, 더불어 팀워크와 정신적 지능까지 테스트할 기회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가전제품 산업의 총수입은 2015년보다 3.78% 증가해 총 1.46조 RMB를 기록했고, 총 수익은 전년보다 20.37% 증가해 1.1969조 RMB를 기록했다고 한다.

CHEAA의 Zhu Jun은 "2016년 실적은 미온적이었지만, 스마트 홈 가전 산업의 운영 효율성은 여전히 상승했으며, 더욱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 품목 고급화 증대에 막대한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AWE는 지역 내 유통업자와 국제적인 전자제품 제조업체가 한자리에 모이는 중요한 플랫폼으로서, 이들 업체가 더 많은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최신 업계 발전보다 항상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김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LED뉴스코리아(www.lednews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세계 석학, 반도체 시장선점을 위한
인천대-지멘스, 친환경 스마트 캠퍼스
송도 국제업무단지, 세계 최초로 LE
[신제품] 안정성 개선된 RFID 접
TV에 디지털 사진 액자 기능이...
도대체 왜 이리 덥지?
일본에서 가동하는 국산 융복합형 태양
매체소개기사제보/기고요청 Ad InfoMedia Kit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자람빌딩 10층   Tel. 02-3473-6369   Fax. 02-3473-6370   청소년보호책임자: 청소년보호책임관
Copyright 2009 LED NEWS KOREA. All rights reserved. Send your inquiries at webmaster@lednewskorea.com
LED뉴스코리아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