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7.10.20 금 14:16
> Technology > Innovation | 포토뉴스
     
'연결' 공간에 필요한 조명/디스플레이용 지능형 센서
2013년 10월 18일 (금) 08:49:57 편집부 editor@lednewskorea.com

'연결 공간'은 고도로 연결된 환경 적응형의 조명과 환경 시스템 및 디스플레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적 상업, 주거 및 여가 공간을 더욱 건강하고  친화적으로 구현하도록 하는 미래의 기술 트렌드이다. ams(www.ams.com)는 센서 기반의 이러한 미래를 가능케 하는 최첨단 지능형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

환경 적응형 조명

'연결' 공간을 가능케 하는 핵심 기술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를 지닌 조명을 기본으로 한다.
1. 조명은 동시 발생적으로 어느 곳에나 나타나며 모든 것에 영향을 끼친다. 조명은 실내나 실외에서, 그리고 상업용이나 가정용으로 어디서든 사용되므로 공간을 조명 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해 센서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조명은 지능적일뿐 아니라 인식형으로 될 것이다. 이는 곧 조명이 주변의 전체 공간을 감지한 후 그 데이터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는 의미이다. 또한 조명은 감지된 데이터를 HVAC나 건물 관리 시스템과 같은 지원 시스템에 전달할 수도 있다.
3. 조명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HVAC 시스템은 편안함을 제공하지만 조명은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조명은 우리 건강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간단한 예로 어떠한 '연결' 공간에서든 조명의 역할은 감지된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인류는 전력으로 생성된 조명을 사용해왔다. 스위치를 켜면 전력이 몇 와트급 전구로 흘러 빛을 비춰주며 전체 조명을 더 낮추거나 낮은 전력을 사용하려면 조광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특정 레벨로 공간 조명을 설정, 절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누구나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기능적 필요에 맞는 특정 레벨로 공간 내의 조명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특정한 포인트를 선택한 경우 조명 기구는 공간에 사람이 있는 동안, 또는 선호 레벨이 변경될 때까지 일정한 조명을 유지해야 한다. 그런가 하면 특정 조명을 설정함으로써 이미 설정된 조명을 바꾸기도 한다. 그러므로 “조광기”는 자신이 컨트롤하는 조명 기구에 대한 조명 출력, 즉 입력 전원을 제어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공간의 밝기를 설정하는 주변 광의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Cognitive Lighting(인식형 조명)™ 이라는 솔루션을 생각해보자. 이 조명 시스템은 주변의 일광에 반응하여 사용자가 선호하는 정도의 조명을 유지하려고 스스로 “생각"함으로써 사용자를 편안하게 하고 에너지도 절감시켜준다.

일부 최첨단 조명 설비들은 더 넓은 공간에 걸쳐 일광에 반응하거나 이를 “채취”하기 위한 시도를 함으로써 더욱 융통성 있게 조절되는 조명 기구를 만들어 더욱 에너지를 절감하게 되었다. 그뿐 아니라 사용자의 편안함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더욱 섬세한 제어 기능이 속속들이 개발됨에 따라 색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광원의 색온도 최적화 기능도 가능하게 되었다.

Cognitive Lighting(인식형 조명)™ 설계 구현에 필요한 세 가지 기본 요소

• 조절 가능한 조명 엔진 (조광 기능의 형광등 혹은 광학 디자인, 구동 회로 및 열 관리 기능을 가진  LED 기반의 솔루션,). 색온도 적응형 시스템의 경우, 냉/온 CCT LED의 혼합과 같이 광원에 일정한 정도의 CCT 보상 기능이 포함되어야 함.

• 일광 채취를 위해 특별히 최적화 된 정밀한 주변 조명 센서. 가변 CCT 시스템을 위한 색 감지 센서

• 조명 프로세싱의 “의사 결정 엔진”으로 동작하며 건물 관리 및 기타 상호연결 시스템의 백본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의 지능형 ams 조명 컨트롤러(ALC)

 

   

인식형 설계 조명 구현

 “목표 주변 광 설정”으로 정의된 조광 컨트롤 기능을 지닌 조명기구는 실내의 일정한 조도를 유지하기  위해 직관적인 작업을 수행한다. 이를 위한 프로세스는 공간 내의 조도들 측정, 통합하는 고품질의 광 센서를 사용함으로써 해당 조명기구의 출력이 원하는 정도의 레벨을 유지하도록 조절한다.

이런 방법은 경제적인 면으로 볼 때 자연적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를 내는데 여기에 필요한 고품질의 조명은 제품이 사용되는 동안 적절한 루멘을 유지하면서 색상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와 같은 고품질의 조명 파라미터는 LED 드라이버 제조업체들이 충분히 기술적으로 달성하지 못한 부분이다. 그러나 주변광 센서와 칼라 센서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ams사는 램프의 수명이 다하기까지 조명 색상과 더 나은 루멘을 정확히 일관되도록 유지시키는 LED 조명의 폐쇄 루프 컨트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연결 공간의 비전


조명이 이러한 "인식 능력"을 제공하게 되면 다른 시스템은 쉽게 그 공간으로 연결된다. HVAC 시스템은 조명 시스템이 모니터링한 일광의 품질과 양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결정을 내리게 한다. 조명 시스템의 점유 센서는 공간의 점유 밀도를 “계산”하여 HVAC가 반응하도록 할 뿐 아니라 (좁은 회의실에는 파워를 많이 내면서도 열을 적게), 이 데이터를 백엔드 시스템과 공유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추적하게 하므로 미래에는 건물의 설계 자체를 조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적용한 조명 시스템은 건물 내의 보안/ID 시스템과도 연계된다. 건물에 들어가기 위한 배지는 배지 소지자의 소재와 이동 경로를 추적하는 RFID로 쉽게 활용된다. 예를 들어 어떤 직원이 자신의 부서에 가장 먼저 출근한다고 하면 조명 시스템은 그 직원이 건물에 들어오자마자 커피 마시러 가는 경로를 예측해 미리 그 곳으로 가는 통로의 조명을 켜준다. 이로써 직장 내에서의 효율성과 안전감을 더해 주게 되므로 직원들은 더욱 만족감이 커지며 생산성도 당연히 오르게 되며 그 상태도 잘 유지되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디스플레이들이 우리 주변에서 사용됨에 따라 자신의 밝기에 대한 주변 조명의 조절 기능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아직 이 정도에 그치고 있는 상태이다. "연결 공간"에서의 디스플레이는 공간의 색상과 색온도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취합해 화질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게 된다. 그뿐 아니라 어떤 특정 직원이 건물 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는 경우 그 사람이 점심 식사 후 돌아오는 길에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기기를 지나면 다음 스케줄이 무엇인지를 자동으로 알려줄 수도 있다

이렇듯 이미 우리는 Cognitive Lighting(인식형 조명)™ 시스템을 통한 "연결 공간"의 시대에 가까이 다가왔다. 이제 어떤 회사가 이러한 기술 진보의 장점을 먼저 채택해 그 혜택을 누리는가 하는 것만이 과제일 뿐이다.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 LED뉴스코리아(www.lednews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커누스, KTX 경강선 6개 역사에
머크, IMID서 미래지향적 신규 디
[온세미컨덕터] 새로운 모션 SPM(
[온세미컨덕터] 스마트 조명을 위한
삼성전자, ‘8나노 파운드리’ 공정
오픈소스 개발 보드와 커뮤니티를 통한
온세미컨덕터, 더욱 쉬운 보청기 제작
매체소개기사제보/기고요청 Ad InfoMedia Kit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자람빌딩 10층   Tel. 02-3473-6369   Fax. 02-3473-6370   청소년보호책임자: 청소년보호책임관
Copyright 2009 LED NEWS KOREA. All rights reserved. Send your inquiries at webmaster@lednewskorea.com
LED뉴스코리아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